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코드
#include <algorithm>
#include <cstring>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include <set>
#include <stack>
#include <queue>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N, M;
int x, y;
int K;
int arr[21][21];
queue<int> q;
int dice[7] = {0, };
int dice2[7] = {0, };
int dir[4][2] = {{0,1}, {0, -1}, {-1, 0}, {1, 0}};
void copyArr(){
for(int i=1; i<7; ++i){
dice2[i] = dice[i];
}
}
void moveDice(int sX, int sY){
if(q.empty()){
return;
}
int next = q.front();
q.pop();
int nx = sX + dir[next-1][0];
int ny = sY + dir[next-1][1];
if(nx < 0 || ny <0 || nx >=N || ny >= M){
moveDice(sX, sY);
return;
}
copyArr();
// 주사위 굴리기
if(next == 1){
dice[1] = dice2[4];
dice[3] = dice2[1];
dice[4] = dice2[6];
dice[6] = dice2[3];
}
else if(next == 2){
dice[1] = dice2[3];
dice[3] = dice2[6];
dice[4] = dice2[1];
dice[6] = dice2[4];
}
else if(next == 3){
dice[1] = dice2[5];
dice[2] = dice2[1];
dice[5] = dice2[6];
dice[6] = dice2[2];
}
else if(next == 4){
dice[1] = dice2[2];
dice[2] = dice2[6];
dice[5] = dice2[1];
dice[6] = dice2[5];
}
if(arr[nx][ny] == 0){
arr[nx][ny] = dice[6]; // 6번이 바닥
}
else{
dice[6] = arr[nx][ny];
arr[nx][ny] = 0;
}
cout << dice[1] << '\n'; // 1번이 위
moveDice(nx, ny);
}
int main(void){
cin >> N >> M;
cin >> x >> y;
cin >>K;
for(int i=0; i<N; ++i){
for(int j=0; j<M; ++j){
cin >> arr[i][j];
}
}
for(int i=0; i<K; ++i){
int a;
cin >> a;
q.push(a);
}
moveDice(x, y);
}
문제 이해하기가 좀 까다로웠다.
주사위를 방향대로 굴리는데 주사위의 전개도를 이용하면 더 쉽다.
원래의 주사위 전개도는 다음과 같다.
2 | ||
4 | 1 | 3 |
5 | ||
6 |
전개도를 보면은 1번이 맨 위의 칸이고 6번이 맨 아래칸임을 알 수 있다.
이를 이용해 각 방향마다 몇번이 몇번으로 가는지 생각하고 이 위치들만 바꿔주면 쉽게 풀 수 있다.
2 | ||
6 | 4 | 1 |
5 | ||
3 |
1번 방향(동쪽)
2 | ||
1 | 3 | 6 |
5 | ||
4 |
2번 방향(서쪽)
1 | ||
4 | 5 | 3 |
6 | ||
2 |
3번 방향(북쪽)
6 | ||
4 | 2 | 3 |
1 | ||
5 |
4번 방향(남쪽)
그리고 명령을 배열이나 벡터로 저장해도 되지만 좀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 queue를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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